운영방법

  • >
  • 안내
  • >
  • 운영방법

운영방법

참여 교수 연구실 모집

  • 과학, 기술, ICT 및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과제 개요를 제안하는 5개 특성화대 교수를 중심으로참여교수 연구실 모집
  • Pre-URP Program 참여 연구실은 연구 지도교수 1인 및 연구 지도조교 1인(대학원) 이상으로 구성
구분 연구지도 교수 연구지도 조교
역할
  • 사전 연구 과제 작성 및 운영
  • 연구주제 제안 및 연구 일정 가이드
  • 학생 연구에 대한 세미나 및 지도
  • 2주 기간 동안 친밀한 관계 형성 (도제형 사사교육 실현)
  • 연구 및 실험 지도
  • 연구방향 및 연구방법 지도
  • 연구 윤리 및 연구 안전 지도
  • 연구실 소개
참여 연구실 구성원의 역할
연구
참여 학생
학생 중심 자기주도 연구학습
  • 해당연구주제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
  • 실제 수행할 연구계획 수립(내면화)및 자기주도적 연구일정 작성
  • 사전 연구수행 내용 (연구계획)발표
  • 문헌 및 기초실험 연구, 집중연구 등 연구진행
  • 연구결과 해석 및 연구보고서 작성, 발표
  • 연구보고서의 완성 및 출판(별쇄본)
연구
지도 교수
안내자로서 지도교수의 역할
  • 사전 연구과제 작성 및 운영
  • 연구주제 제안 및 연구 일정 가이드
  • 학생 연구에 대한 세미나 및 지도
  • 2주 기간 동안 친밀한 관계 형성 (도제형 사사교육 실현)
연구
지도 조교
연구 보조자로서 지도조교의 역할
  • 연구 및 실험 지도
  • 연구방향 및 연구방법 지도
  • 연구 윤리 및 연구실 안전지도
  • 연구실 소개 및 구성원 간 친밀감 형성

학생 팀 매칭실시

  • Pre-URP Program에 참여하고 싶은 학생들은 참여교수 연구실에서 제안한 연구과제를 기본으로 각 고교 담당 선생님의 추천을 통해 참여 신청 과제 목록에서 과제번호를 선택 후 제출 (각 고교별 담당교사가 취합하여 제출)
  • 과제별 참여희망 학생과 참여희망 교수연구실 간의 매칭 실시

※ 해당 과제의 신청 학생 수와 참여교수 연구실에서 요청하는 학생 수가 일치하면 바로 매칭(1지망, 2지망, 3지망순 )
※ 해당 과제의 신청 학생 수가 참여교수 연구실에서 요청하는 학생 수 보다 많을 경우, 참여 교수 연구실에서 학생을선 정(1지망, 2지망, 3지망 순)
※ 해당 과제의 신청 학생 수가 참여교수 연구실에서 요청하는 학생 수 보다 적을 경우, 참여 교수 연구실에 1지망 학생 우선 배정 후 2지망, 3지망 순으로 요청 학생 수 매칭

사전연구 프로그램

  • 사전과제는 연구과제에 대한 사전이해와 연구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이론을 공부하며 구체적인 연구계획을 세우기 위한 과정(자기주도적 사전연구)
  • 집중 연구 기간 전 4주 동안 해당 연구주제에 대한 탐색 및 문헌연구 수행
  • 집중연구에서 수행할 연구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계획서 작성

집중연구 프로그램

  • 실제 연구실에서 2주간 해당 연구주제에 대한 최신 연구 주제 및 기초 연구 주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실제 연구자에게 필요한 자질 함양을 위한 과정
  •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통한 실제 연구경험 (연구계획 수립, 세미나, 문헌연구, 기초실험연구, 집중연구 등)
  • 연구계획 발표 및 연구결과 발표회를 통한 상호교류의 장 마련
- 연구실별 연구주제 소개
- 팀별 세미나 및 문헌연구
- 팀별 세미나 및 집중연구
- 팀별 연구계획 발표
- 팀별 세미나 및 기초실험연구
- 팀별 학생자율연구 및 연구결과 발표


사후연구 프로그램

  • 집중연구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수행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고 연구보고서로 작성하는 과정
- 연구보고서 초안 완성(학생)
- 연구결과 자료정리 검토(지도조교)
- 연구결과 보고서 검토(지도교수)
- 최종 연구보고서 제출s